빨리 배워둬! 회계는 경영의 언어니까.
“숫자가 한눈에 들어와야 돼.
액수의 단위, 달러의 변환이 바로바로 이루어져야 돼”
모양이 들어와야 한다. 수 싸움은 그 다음···
‘형태를 익혀라.
그리고 그 형태의 빈틈과 약점을 끊임없이 연구해라.’
드라마 <미생> 12화에 나오는 장면 입니다.
책에서 미생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이야기하는데, 같이 먼저 보시는 것이 좋겠죠?
읽으면 진짜 재무제표 보이는 책 구구절절 설명 없이 꼭 필요한 핵심만 전달
유흥관 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1월 29일
휴넷 최고(?)의 인기강사인 유흥관 회계사가 매직 차트 5개를 설명합니다. 이 매직 차트 5개를 읽다 보면 회계 입문서를 백날 읽었어도 재무제표를 보지 못한 분들도 쉽게 이해할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리고, 책 전체를 읽는 시간은 2시간이면 충분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책의 전체 페이지는 219페이지로 얇은 책입니다.(페이지 수는 작지만 종이 재질이 좋아서 인지 실제 두께는 얇지 않습니다.) 얇은 책이기도 하지만 페이지 안의 글들도 시원시원하게 적혀있고, 한눈에 들어오는 도식이 많습니다. 그리고, 표들도 크게 그려져 그냥 넘어가는 페이지도 많습니다. 정말 빠르게 읽으면 한시간에라도 다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서점에 앉아서 충분히 다 읽고 나올 수도 있는···
한마디로 이 책은 개설서 입니다. 개념 설명을 정말 꼭 필요한 것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자산, 부채, 자본 같은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치킨집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의 실제 예는 삼성전자의 공시정보를 활용하여 설명합니다.
재무제표에 대하여 명확히 한마디로 정의하지 못하지만, 머리에 어느 정도 이런 것일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비 전공자들이 읽으면 핵심 내용을 자기것으로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쉽게 읽히는 책이지만 한번 읽고 쏙 들어오지는 않을 듯 해서 몇번은 반복해서 읽어보면 정말 쏙쏙 박힐 듯 합니다.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었고 재산과 빚의 상태는 어떤지 알려주는 성적표가 재무제표 입니다. ‘재무 상황을 보여주는 여러 표’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라 우리가 읽고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재무제표가 보이기 시작하면 1) 내가 다니는 회사의 미래, 2) 내가 투자하고 싶은 회사의 가치, 3) 내 사업의 이정표에 대해 의사 결정이 필요할 경우, 파악하고 확인하고 유리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을 때 까지 저 또한 몇번은 읽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책에서 이야기 하는 Small Magic Chart 를 소개하면서 마칩니다.
- 자산이 부채보다 큰가?
- 영업이익이 나고 있는가?
- 악성 채권이나 재고는 어떤가?
- 유동자산이 유동부채보다 큰가?
- 회사가치는 얼마까지 줄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