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운 방탄멘탈

시간이 지날수록 더 어려워지는 것이 인생이라고 합니다. 언제까지 힐링, 언제까지 위로, 언제까지 격려만 찾고 계실거냐고 묻습니다. 힐링, 위로, 격려는 적당히 생각하고 이제 단단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단해져야만 자기의 행복을 만들 수 있고 자기 분야에서 인정받고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성은 아, 이름은 픔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찾아왔습니다. 왜 왔냐고 물어보니 당신이 불러서 왔다고 하네요! 성은 고, 이름은 난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찾아왔습니다. 왜 왔냐고 물어보니 당신 인생 할당량이라 왔다고 하네요! 성은 불, 이름은 행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찾아왔습니다. 왜 왔냐고 물어보니 당신이 불러서 왔다고 하네요. 세상 탓, 남 탓, 부정적인 말과 생각들이 자신을 부르는 신호라고 하네요.
셋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자신이 안 부르고 싶은데도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못 오게 할 수는 없습니다.189쪽

힘듦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자존감, 자신감, 자기관리, 자기계발, 멘탈, 습관, 긍정입니다. 이 일곱가지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멘탈입니다. 사람들이 삶의 의욕을 잃을 때가 멘탈이 저하 될 때를 가장 많이 꼽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같이 변화가 빠른 시대에는 일반멘탈만 가지고는 감당이 안됩니다.

환경에 맞춰 스스로 변해야 하듯이, 멘탈도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순두부, 실버, 골드, 에메랄드, 다아이몬드, 블루다이아몬드를 거쳐 나다운 방탄멘탈까지 말입니다.

 


나다운 방탄멘탈 하루가 멀다하고 내 멘탈을 흔드는 세상속 <나다운 방탄멘탈>로 자신의 멘탈을 업그레이드하자!
최보규 저 | 베프북스 | 2020년 01월 20일

 

멘탈 붕괴! 요즘 흔히 듣는 말입니다. 상대적 박탈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경쟁의 사회 속에서 매번 지치기만 합니다.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사람이 더 많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자신이 처한 사항에 긍정의 생각을 더하고 처한 환경에 맞춰 가면서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멘탈 관리가 필요한 이유 입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한 가지? 날씨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비싼 슈퍼컴퓨터라도 인간이 만들었기에 자주 틀립니다.
예측 가능한 것이 또 있습니다. 인생의 고난, 역경, 불행입니다. 하지만 아무나 그것을 이겨내기 위한 준비는 하지 않습니다. 고난, 역경, 불행이 닥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대비를 하지는 않습니다.(중략)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 착각합니다. 그런 일 이미 경험했으니 이제는 안 일어날 거야! 설마 또 일어나겠어? 그러나 100년을 살아도 내일 하루를 알 수 없는 게 우리네 인생입니다.99쪽

이 책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으로 멘탈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그 멘탈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멘탈 관리의 모든 것을 정리하였다고 합니다.강한 사람, 우수한 사람 보다 멘탈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살아 남는 사람, 즉 행복한 사람입니다. 행복한 사람은 결국 방탄멘탈을 가진 사람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무시당한다고 느낄 때가 언제인지 아세요? 나이를 무시할 때, 직급을 무시할 때, 성별로 무시를 당할 때, 자존심 상하는 말을 할 때, 자신의 체면을 깍아내릴 때입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어딜 가든 있습니다. 그런 상황은 항상 벌어진다는 것이죠. 그래서 그 말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41쪽

저자는 최보규 입니다. 11년 강사생활을 하였다고 합니다. 방탄멘탈 전문가이자 강사양성 코치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나다운TV 유튜버이기도 합니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멘탈 훈련법과 자기 관리 노하우를 담았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의 명함, 프로필을 보면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스펙과 타이틀에 걸맞는 행동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냥 검정 글씨일 뿐입니다.81쪽

자존감, 자기관리, 자기계발, 자신감, 멘탈, 습관, 긍정이라는 7가지 요소를 저자는 ‘자자자자멘습긍’으로 외우기 쉽게 하였습니다. 이 7가지 요소를 배경으로 한 멘탈 관리법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습니다. 강사 경력이 책에 그대로 묻어납니다. PPT 문서와 같은 형식으로 핵심 이야기를 꺼냅니다. 짧은 글로 보충 합니다. 그리고 저자의 경험 및 사례, 멘탈 관리에 대한 글을 풀어냅니다.

5Km, 10Km, 21Km, 41Km 완주를 다 해보니 알았습니다. 뛰어 보기 전에는 1등이면 가장 행복한 줄 알았습니다. 그건 저의 착각이었습니다. 나의 페이스를 잃지 않고 완주해보니 그 누구도바 행복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117쪽

멘탈 업그레이드라는 형식에 맞게 읽기 쉽게 짧은 글 부터 시작해서 한장 한장 넘길 때 마다 조금씩 조금씩 글이 길어지는 형식입니다. 총 115개의 글꼭지로 되어 있습니다. 글꼭지 하나하나는 쉽게 빨리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읽고 난 후 마음으로 되새기게 되면서 ‘자자자자멘습긍’이 길러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세상의 이치를 알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나다운 것을 찾는 것이 멘탈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어 평생 찾고 바라지만 좋은 사람을 만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좋은 사람의 기준이 뭘까요? 또 안좋은 사람의 기준은 뭘까요? 자기에게 잘하는 사람? 자기에게 못하는 사람? 좋은 사람은 찾는 게 아닙니다. 좋은 사람은 만나는 게 아닙니다. 그런 사람이 되어주는 게 삶의 의미입니다!145쪽

개인적으로 멘탈이 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말한마디에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을 느낍니다. 또, 무너진 멘탈을 회복하는데 예전보다 많이 걸린 다는 것도 느낍니다. 책을 읽는 내내 글꼭지에 맞는 일화들이 생각났습니다. 그런 일들을 돌아보면서 ‘그때 왜 그랬을까?’ 라는 생각을 더하면서 멘탈 관리법을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그런 일이 발생하면 ‘이렇게 하면 되겠지’라고.

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람 때문입니다. 그 인간! 그 화상! 그 인간만 없으면! 꼴도 보기 싫은 사람! 그 또라이! 답 나왔습니다. 사람 공부! ‘또라이’를 해석하는 긍정의 태도 공부가 중요합니다. 사람은 다 또라이입니다. 이상한 또라이가 아니라 각자 다르기에 사람 공부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 공부 해봤는데요?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이 있다면 어느 정도 했기에 해봤다고 하는지요? 사람이 살아가면서 배우는 것에는 완성형이 없습니다. 숨을 거두는 날까지 다듬어가는 것밖에 없다는 마음으로 올노(올바른 노력)해야 됩니다.214쪽

세상을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 정말 올바른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멘탈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꾸준히 계속 노력해야 현재의 멘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멘탈이 바닥을 기고 있는 사람은 업그레이드를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글들이 그 노력을 시작하는데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결과물을 상상하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하지만 그 자신감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신기루 같은 자신감이기 때문입니다. 대가를 지불하고 시행착오를 겪어내면서 느끼는 성취감, 자신감이야 말로 진짜입니다. 대가지불, 시행착오! 무조건 겪습니다. 할당량이 있다는 것입니다. 마음의 준비를 하세요.(page 67)
  • 미운 사람이 생기면 그 사람과 연관된 모든 것이 싫어지는 심리가 생깁니다. 그 사람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는 작지만, 그 스트레스가 자신의 머릿속에서 커지게 하는 것은 그 사람이 아닌 자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page 77)
  • 상대를 바꾸는 것은 어렵기에 쉬운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 사람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먼저 인정해야 합니다.  이해돼야 인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식처럼 외우세요. 바꾸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생각을 쌓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이렇게 바뀌면 좋겠다는 생각은 자기 기준에는 긍정이지만 상대에게는 부정입니다. 그래서 그 부정의 생각은 그대로 놔두고 이런 생각을 더하는 것입니다. 저런 성격도 있구나, 저런 성향도 있구나, 내가 너무 이기적으로 나에게 맞춰주기만을 바랐구나.(page 122)
  • 지금 시대에는 전문가라고 인정받는 사람들이 많고 자기 분야에서만큼은 최고로 인정받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합니다. 하지만 어떤 시대인가요? 노력이 배신하는 시대입니다. 노력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올바른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page 12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