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는 가장 효과적인 설명 방법
어떤 사실을 설명할 때 우리는 그 형식을 달리하여 표현합니다. 줄거리가 있는 설명이나 이야기일 경우는 서술식으로 씁니다. 여러 종류의 항목과 내용이 반복될 때는 개조식으로 씁니다. 물론 서술식에서 강조가 필요한 내용일 때도 개조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각 항목이나 사항의 관계를 명확히 규정하고 싶다면 도식화 하여 나태냅니다. 조금 더 나아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한눈에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시각화를 이용합니다.
Power BI는 최신 정보를 통해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분석 서비스 입니다. 누구나 쉽게 시각적 보고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연결하고 모델링 및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17쪽
Powre BI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데이터 활용 및 시각화 도구 입니다. 모든 데이터를 원하는 방법으로 어디서나 액세스하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회사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는 엑셀과 사용법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IT전공자나 데이터 분석 경험이 없더라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엑셀의 그래프보다는 더욱 다양한 시각적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기에 다가 해당 도구의 Desktop 버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와 탐색 with POWER BI POWER BI와 함께라면 데이터 시각화가 정말 쉬워진다
마경근, 서주란 저 | 영진닷컴 | 2020년 07월 31일
이 책은 Power BI를 소개하고, 그 사용방법을 알려줍니다. 기본적인 사용 및 본격 활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무사례도 3개를 포함하고 있어 실제 사용할 때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Power BI가 비전공자도 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인 만큼 책의 수준도 처음 사용자 수준에 쉽게 맞춰있습니다.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화면을 캡쳐하여 나타냅니다. 특정 부분을 표시하여 해당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처럼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쉽게 배울 수 있는 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데이터 분석을 하는 업무에 따라 진행되고 있습니다. 문제 정의, 데이터 수집, 데이터 변환 및 전처리,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시각화 순입니다. 실무의 과정을 그대로 익힐 수 있습니다.
실무사례를 소개하는 파트에서는 해당 예제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내용을 알려줍니다.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배경 지식도 같이 설명해줍니다. 그 설명을 통해 분석 범위의 한정 및 분석의 한계를 명확히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지 문제의 답을 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책의 내용을 따라하다 보면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이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한 데이터라도 Power BI를 통해 시각화 할 수 있으며, 그리는 과정에서 자유도가 높다는 것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동안 손에 익었던 엑셀이 초라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 다만, 이렇게 분석하여 시각화 한 내용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Desktop 버전에서는 되지 않습니다. 구독서비스인 상위 버전의 Power BI를 사용해야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도구 및 서비스가 수없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 Power BI는 Windows 10 OS의 Store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강점은 다른 도구에 비해 저렴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있어야 할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추세다 보니 빨리 남들보다 써보고 익히는 것이 좋은 방법 같습니다. 하나의 도구에 익숙해지면 비슷한 다른 도구를 익힐 때 필요한 학습기간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Power BI 같은 도구를 Self BI 도구라고도 합니다. 데이터 인텔리전스가 중요해지는 만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출된 인사이트를 한번에 설명하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시각화라고 하였듯이, 앞으로 시각화는 필수가 될 것입니다. 하나쯤 배워두자라는 생각이 든다면 Power BI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