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옵스(DevOps)는 소프트웨어의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 전문가 간의 소통, 협업 및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이나 문화를 말한다.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조직과 운영조직간의 상호 의존적 대응이며 조직이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 및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키백과에 나오는 데브옵스의 정의 입니다. 이 데브옵스라는 말은 2009년 10월 30일, 벨기에에서 열린 “DevOpsDays Ghent 2009”에서 패트릭 드부와가 처음으로 언급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말을 만든 패트릭은 초기 블로그에서 “개발과 운영이 협력한다니 어처구니없다”라는 비난을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골이 깊었던 개발과 운영 사에에 생긴 골을 이제는 메워야 한다고 합니다. 전체가 하나로 움직일 수 있도록 비즈니스에 적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기업이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쟁 우위를 위해서 하지 않으면 안될 시점이 온 것입니다. 하기 싫어도 배워야 합니다.
IT 운용 체제 변화를 위한 데브옵스 DevOps
카와무라 세이고, 기타노 타로오, 나카야마 타카히로, 구사카베 타카아키 저/양성건 역 | 영진닷컴 | 2019년 05월 08일
데브옵스를 도입한다는 것은 신속하게 비즈니스 요구에 응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구에 개발과 운영이 긴밀하게 연계하기 위해 추상화, 자동화, 공통화, 지속적 통합, 모니터링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하나 둘 만들어진 환경과 도구들이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개인에서 팀으로 그리고 조직으로 데브옵스의 기회를 만드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도구의 도입이 데브옵스의 목적은 아닙니다. 도구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하지만 도구를 잘 배우고 익혀야 빠르게 대응 가능하다는 것이 틀린말은 아닙니다.
개인이 데브옵스를 시작하기 위해 우선 VirtualBox로 가상머신을 생성합니다. 이 가상머신에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많은 도구를 소개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Vagrant, Ansible, Serverspec, Git 등 입니다. 그리고 팀으로 확대합니다. GitHub에서 팀 개발을 수행하고 Docker, Jenkins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개발과 작업관리를 합니다. 하나하나 데브옵스를 위해 구조를 바꿔나갑니다. 인프라도 변경되어야 하며, 어플리케이션의 변화도 필요하며, 아키텍쳐도 바꿔야 합니다. 팀도 변화해야 합니다. 데브옵스에서 빠지지 않는것이 조직 문화이기도 합니다. 팀 구성원 모두의 힘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통합하고 배포도 가능해야 합니다. 이러한 연계 방법에 대한 설명도 빼놓지 않습니다. 실습 및 응용을 통해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데브옵스를 조직에 어떻게 확산시켜 나갈지에 대한 힌트도 제공합니다.
데브옵스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의 습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도구들에 대한 용도와 사용법에 대해서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장애에 대한 대처 능력도 중요합니다. 하나하나 소홀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직에 대한 문화도 강조됩니다. 이 책은 이러한 모든 것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도구들에 대한 설치 화면을 캡쳐하여 이해를 높이고 있습니다.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한 그림도 많습니다. 명령어에 대한 해설도 잘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단계별로 진행되다 보니 따라하면 결과를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인 듯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하면 데브옵스에 대한 개념 정리는 확실히 됩니다.
데이터과학자와 함께 데브옵스 엔지니어도 인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생소한 개념이면서 많은 기술을 요구하는 직업입니다. 서로 다른 기술을 섞어 유연함을 만들어 내야 하는 직업입니다. 매번 반복되는 일을 하는 것을 벗어나 자동화 하는 것을 즐겨야 할 수 있는 일이라고도 합니다.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가 많고, 전문가가 많이 없다보니 직접 부딪히면서 배워야 합니다. 빨리 데브옵스의 세계에 뛰어들어 먼저 시작해보는 것이 전문가에 이르는 빠른 길일 것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IT 업계에서 분명 대세가 될 기술임에는 분명합니다. 데브옵스의 사상을 이해하고 그 사상을 지원하는 도구를 배우고 실제 응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가능하기 위해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