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 제일 처음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입니다. 위키백과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영어: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방법은 광고와 SEO 두 가지가 있습니다. 광고는 노출 속도가 매우 빠르고 검색 결과 최상단에 위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돈이 많이 듭니다. 반면 SEO는 노출 순위를 올리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비용이 들지 않고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합니다. 시간이냐 돈이냐에 따라 결정을 해야 할 것 입니다.
컨텐츠 노출이라는 것은 결국 마케팅으로 이어집니다. 그만큼 상위 노출이 되어야 소비자가 많이 찾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라고 하더라도 처음부터 홍보가 안되면 그냥 묻히게 마련입니다. 홍보를 위해서는 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소비자에게 도달되도록 해야 합니다.
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도달되는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검색 엔진 최적화부터 동영상 타깃 광고까지 유튜브 마케팅 실전 가이드
민진홍, 최규문 저 | 한빛미디어 | 2019년 09월 03일
컴퓨터 가게를 운영하면서 테크분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허수아비 님의 책에 다음과 같은 글이 있습니다.
유튜브를 하려는 데에는 각자 나름대로 다양한 목적을 두고 있겠지만, 단연 그중에서 최고의 현실적이고 거짓 없는 목적은 ‘돈’이다.
일반인뿐만 아니라 연예인이 ‘팬과의 소통’을 이야기하며 시작하는 유튜브 채널의 본래 목적도 당연히 ‘돈’이다. 그 목적이 ‘돈’이라고 해서 나쁜 마음가짐이 아니다. 가장 현실적인 목적을 가지고 순수하지 않다고 이야기할 사람은 없다. 그 돈의 사용처가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이라면, 영상 촬영과 편집 작업 또한 행복한 과정이 될 것이다.허수아비, ⟪나의 두 번째 이름, 허수아비⟫
유튜브를 단순히 취미로 자기 혼자만 보기 위해 하는 사람은 없을 것 입니다. 어떻게든 본인이 만든 영상을 소비자에게 노출 시켜야 합니다. 그 노출 되는 과정의 피드백을 보고 유튜브를 하는 동기가 생깁니다. 그 과정과 노력으로 인해 결국은 수익을 내는 구조가 될 것입니다.
또 하나, 유튜브를 마케팅을 위한 채널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동영상으로 만들어 컨텐츠나 제품을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유입되는 소비자도 만만찮습니다. 유입된 소비자를 위해 컨텐츠를 만들다 보면 유튜브 수익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방법도 결국은 돈을 벌기 위한 목적에서 유튜브를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단, 수많은 유튜버 사이에서 어떻게 하면 본인의 컨텐츠를 알리고, 많은 사람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요? 상위 노출 로직, 구독자수를 늘리는 알고리즘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알아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막연히 ‘열심히 하다보면 구독자수가 늘겠지’ 라는 생각은 큰 오산입니다. 유저의 행동 패턴을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에 맞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해야 합니다.
이 책은 유튜브 마케팅을 위한 실전 가이드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조금은 교과서 같은 느낌을 줍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두 분이 집필하였는데 알려 줄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자는 바로 유튜브 마케팅 연구소와 ZOOM 마케팅 연구소의 민진홍 소장과 디지털 마케팅 분야 전문 코치인 최규문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유튜브 검색 엔진 최적화 원리가 충분히 알려지 있지 않다고 말합니다.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하는 데만 급급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유튜브 플랫폼을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전략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 고민에 대한 답을 전달하기 위해 책을 낸 것 같습니다.
총 3개의 파트로 책은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동영상이 마케팅 도구로 광범이하게 사용되는 현실을 살펴봅니다. 그 뒤 유튜브의 기본 SEO 전략과 핵심 기범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노출 기회를 늘리고 조회수를 높여 상위에 나타나게 하려면 어떻게 홍보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려줍니다. 각 파트는 여러 개의 챕터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챕터의 제목만으로도 대략적인 저자의 지식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책의 본문에 나오는 TIP은 저자의 전문 지식을 많이 알려주기 위해 힘쓴 흔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전 활용 사례 보고’를 두어 해당 챕터에서 소개하는 내용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QR코드를 포함하고 있어 직접 시청도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하나의 마케팅 방법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유튜브 마케팅 실전 팁도 e-Book 형태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쓴 책인만큼 이 책의 타깃도 정해놓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제품 판매에 활용하고 싶은 사람, 동영상 마케팅을 원하는 온라인 마케터, 유튜브 채널 구독자를 늘리고 싶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세일즈 플랫폼의 미래가 동영상과 모바일에 있다고 생각하는 커머스 종사자가 대상입니다. 이런 분들은 꼭 읽어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 못지 않게 유튜브 초보자들에게도 유익한 내용이 많습니다. 결국 수익 창출을 고려하여 컨텐츠 제작을 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유튜브를 제대로 해보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지식으로 가득한 책입니다. 제대로 한번 유튜브를 시작해서 수익이 생긴다면 책값은 충분히 한 것으로 봐야 하겠죠? 읽다보면 그만큼 수익이 날 것 같은 느낌도 가득한 책입니다.